1. 디지털놀이문화소개
1) 디지털과 놀이란?
① 놀이란 무엇인가?
네덜란드 문화사학자 요한 호이징가는 놀이를 이렇게 정의하였다. "놀이는 자발적이며 완전히 몰두하는 행위로서 한정된 시간과 공간에서 행해진다. 놀이는 자유롭게 채택된 것이지만 절대적인 구속력을 행사하는 어떤 규칙에 따르
1. 디지털과 놀이문화
1-1. 놀이란 무엇인가?
"놀이는 자발적이며 완전히 몰두하는 행위로서 한정된 시간과 공간에서 행해진다. 놀이는 자유롭게 채택된 것이지만 절대적인 구속력을 행사하는 어떤 규칙에 따르며, 일상 생활과 다른 것이라는 인식이 수반된다.”
요한 하위징아(Johan Huizin
디지털화된 동영상이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보관되어 있다가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실시간 스트리
밍 되는 것으로 기존방송과의 가장 큰 차별성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쌍방향성 방송 서비스이다. 기존 방송의 수용자들이 수동적이라면 인터넷 방송은 네티
즌 중심의 주문형 방송 즉 쌍방향 방송 서비
디지털 활용 유아과학교육 관련 ① 놀이상황, ② 교사의 지원 방향, ③ 5가지 접근법(유아의 일상적 질문에 기초한 탐구활동, 자연친화적 접근을 통한 과학교육, 문학 및 과학 이야기를 통한 과학교육, 예술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요리 활동을 통한 과학교육) 중 2개를 선택하여 ④ 동일 놀이상황에 대해
디지털교육1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 대상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을 검색하여, 실행해보시오. 이후 실행한 어플케이션 이름과 실행과정 증빙사진을 2장 캡쳐해서 삽입하고, 본 어플리케이션 적용에 대한 소감 및 교육적 의미를 적으시오 유아의 놀이 및 활동, 일상생활와 관련하여 디지털(인
디지털 시대의 도래에 세대별 특징에 대한 분석의 재조명이 필요하지 않을까라는 판단에 우리는 디지털 세대의 특징에 대해 조사해 보기로 하였다. 여기에서 디지털 세대의 성격과 가치관에 가장 커다란 영향을 끼치는 것이 청소년기에 개인이 좋아했던 ‘놀이’가 아닐까 생각했다. 따라서 놀이가 개
디지털교육 2024년 1학기 출석수업대체
1.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 대상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을 검색하여, 실행해보시오. 이후 실행한 어플케이션 이름과 실행과정 증빙사진을 2장 캡쳐해서 삽입하고, 본 어플리케이션 적용에 대한 소감 및 교육적 의미를 적으시오
1) ABC Kids
ABC Kids 애플
2024년 1학기 디지털교육 출석수업대체
1.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 대상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을 검색하여, 실행해보시오. 이후 실행한 어플케이션 이름과 실행과정 증빙사진을 2장 캡쳐해서 삽입하고, 본 어플리케이션 적용에 대한 소감 및 교육적 의미를 적으시오
1) Endless Learning Application
Ⅰ. 서론
프로이드(Sigmund Freud)는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놀이를 사고했다. 내재적인 욕구의 발산으로 놀이는 충동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놀이는 충동으로 나오기 때문에 쾌락과 깊은 연관을 지니고 있다. 그는 영아기의 구순적 만족을 위한 일종의 빨기 활동들도 쾌락 추구에 속하는 놀이 활동으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연친화적 과학교육 놀이계획안
목적
이 활동의 목적은 유아들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자연 세계에 대해 탐구하고 배우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기술과 자연의 연결고리를 이해하고, 관찰과 탐구를 통한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게 됩니다.
준비물
인공지능 식